Gemini Vibe Coding: 코딩의 새로운 패러다임
Andrej Karpathy가 언급한 Vibe Coding의 개념과 Gemini를 활용한 새로운 개발 방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컴퓨터와 주변장치간의 연결을 위해서 USB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연결이 매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USB(Universe Serial Bus)는 주변 장치가 어떤 interface를 요구하던
컴퓨터와의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만 요즘은 A type B type C type .. 등등 으로 나눠져서 USB도 Universial 과 거리가 멀어지고 있는듯 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USB가 개발 되기 전에 사용하던 시리얼 통신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으로 RS 규격이 있습니다.
지금도 사용하고 있고 오히려 단자를 USB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RS(Recommended Standard)는 추천 규격이라는 뜻 입니다.
전원 장치, 모니터, 및 외부 데이터 저장 장치 등을 연결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데이터는 1 bit씩 직렬로 전송합니다.
통신 단위는 1 byte 입니다. 맨 앞/뒤로 start/stop 비트를 추가해서 10 bit씩 전송합니다.
컴퓨터는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하지만 선은 직렬이기 때문에 중간에 병렬 -> 직렬로 데이터를 변경합니다.
대부분 115.2 kbps 이하의 속도로 15 m 이내에서 직렬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중연결은 불가능하고 속도와 거리의 한계가 명확합니다.
full-duplex 입니다.
CTS , RTS 핀이 존재하며 Hardware Flow Control 이 가능합니다.
RS-232 의 단점인 느린 전송 속도와 짧은 전송 길이를 개선한 방식 입니다.
데이터 전송 최대 속도는 10 Mbps 고 최대 1200 ~ 1500m 까지 케이블을 늘릴 수 있고,
이를 위해 각 신호를 2개의 라인(극성이 존재)을 사용합니다.
1개의 마스터가 최대 10 개의 리시버를 연결할 수 있어 멀티 드롭(Multi Drop) 어플리케이션에도 사용됩니다.
단점은 케이블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신호 품질이 떨어지고 최대 데이터 속도가 감소합니다.
half-duplex , half-duplex 모두 가능합니다.
RS-422 의 업그레이드 된 버전입니다(RS-422 호환).
RS-422 가 1개의 드라이버와 그에 연결된 리시버들간에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지만,
RS-485 는 동일한 데이터 라인을 통해 최대 32개의 연결된 모든 장치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RS-485 의 모든 슬레이브들은 마스터를 거치지 않고
다른 32개의 슬레이브 디바이스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32개의 마스터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데,
칩의 성능에 따라 128개 또는 256개의 마스터로도 구성이 가능합니다.
half-duplex 입니다.
RS232, RS422, RS485 정리 입니다.
Andrej Karpathy가 언급한 Vibe Coding의 개념과 Gemini를 활용한 새로운 개발 방식에 대해 알아봅니다.